이수병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울트라감자칼럼


제1회 이수병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장학금을 받은 소감을 몇 자 정리해보았습니다. 맨 왼쪽이 저입니다. 그리고 왼쪽에서 세번째 되시는 분이 고 이수병선생님의 사모님이십니다.

캠퍼스에는 봄이 옵니다.


4월이면 캠퍼스가 벚꽃으로 아름답게 물듭니다. 벚꽃을 보기위해 학교주변 주민들이 도시락을 싸들고 정문에 들어서는 모습들이 아른 거립니다. 행복한 눈망울로 캠퍼스를 거니는 어린 아이의 아장아장한 뒷모습도 솜사탕을 파는 아저씨의 푸근한 미소도 눈에 아른 거립니다. 이렇게 4월이면 캠퍼스의 아름다움이 학교를 더욱 풍요롭고 넉넉하게 할 때, 저는 이제 고 이수병 선생님을 생각하게 됩니다. 살아계셨다면, 만약 살아계셨다면. 통일이 더욱 빨리 우리 곁에 찾아왔을 텐데. 그렇다면 4월에 봄은 캠퍼스만이 아니라 온천지에 풍요롭고 넉넉하게 다가왔을텐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추악한 박정희 정권에서 우리 민족의 자주와 통일을 위해 목숨까지 아까워하지 않고 싸우셨던 선생님의 정신이 4월에 봄바람처럼 캠퍼스에 불어왔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이름으로, 그리고 선생님의 정신이 깃든 ‘이수병장학금’을 받았습니다. 그 장학금이 얼마나 저에게는 귀하고 소중한지 모릅니다. 그리고 마음이 무겁습니다. 첫해 장학금을 받은 장학생으로서  선생님의 유훈을 제대로 이어받는 삶을 살아야 할 테니까요. 또한 선생님이 다하시지 못한 자주적인 조국 통일을 반드시 해내야 될 테니까요. 선생님은 비록 돌아가셨지만 사회정치적 생명은 아직 저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만나자! 판문점에서.’ 선생님이 남기신 말을 문뜩 떠올려 봅니다. 해방이후 미군정이 들어오고 남과 북으로 갈라진 뒤,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소용돌이. 그리고 이승만 정권의 부정부패. 진보진영에 대한 탄압. 득세하는 반공반동세력들의 결집. 이 모든 것을 민중들이 되찾기 위해 싸웠던 1960년의 4월. 우리 역사의 주인을 올곧게 민중이라 믿고 싸웠던 선생님이 있었기에 바로 저런 구호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 남북관계는 다시 긴장상태입니다. 분명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고 난 뒤에는 지금까지 쌓아올린 남북관계가 후퇴의 길로 치닫고 있습니다. 금강산관광은 멈춰 섰고, 개성공단도 멈춰 섰습니다. 경제는 세계적으로 위기를 맞았습니다. 우리의 경제는 갈수록 암담합니다. 정부는 언론을 통제하기 위해 자신의 선거를 도왔던 사람들로 사장을 채워놓고 있습니다. 공권력으로 농민을 살해했다 잘린 경찰청장은 철도공사 사장으로 내정되었습니다. 우리의 현실은 갈수록 어둡고 희망보다는 절망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정신을 이어받는 사람으로서 다시 한 번 희망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리 민중들은 촛불을 통해 저항했습니다. 역사상 유례없는 투쟁이었습니다. 사람들은 광장에서 밤을 지세고 새벽의 물대포를 맞으며 집으로 귀가했습니다. 주말에는 서울도심에 텐트를 치고 싸웠습니다. 그런 촛불을 밝힌 민중들이 있었기에 희망이 있음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하나가 열이 되고, 열이 다시 백이 되는 것을 경험한 우리 민중들이 있기에 결코 우리의 역사는 멈춰서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갈 것임을 자부할 수 있습니다.

 

희망을 꿈꿉니다. 그러나 희망을 추상적으로, 관념적으로 얻지 않겠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당장은 선생님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캠퍼스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실천하는 삶 속에서 선생님을 만나고 싶습니다. 어렵고 힘들고 도망치고 싶을 때마다 4월의 봄바람처럼 저를 따스하게 안아 주십시오. 캠퍼스에는 지금 봄이 찾아옵니다.

2009년 3월 21일 김선경


덧글

  • 나폴레옹 2010/06/15 13:58 # 삭제 답글

    우연히 인혁당사건 피해자 故 이수병씨가 저희 어머니 사촌 오빠라는 말을 듣고 검색 하던 중 잘 읽고 갑니다...
  • 김주명 2012/11/24 18:26 # 삭제 답글

    저 경희대학교 학생인데요! 조언좀 받고 싶은데...제가 이번에 이 장학금 신청할거라서 조언좀 받고싶은데 rlawnaud3@naver.com로 연락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정석현 2012/12/28 15:20 # 삭제 답글

    이수병 장학관련되서 여쭙고싶은게 많은데
    rlarlthd1224@naver.com 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14/12/07 13:2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wdh91 2016/01/03 16:1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수병 장학 제8회 지원하려는 경희대학생입니다.
    장학 지원관련해서 여쭙고 싶은게 몇가지 있는데 wdh910114@gmail.com 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